TECH스토리지 종류 비교 - 블록, 파일, 오브젝트 스토리지 쉽게 이해하기

오레오
2022-02-23
조회수 14935


최근 스토리지 시장이 크게 변하고 있습니다. 

SNS, Big data, IoT, AI 기술이 발달하면서 사진, 영상, 자율주행 데이터, IoT 센싱 데이터 등의 비정형 데이터가 급증하고 있죠. 이런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데이터가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었고 많은 기업에서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폭증하는 비정형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파일, 오브젝트 스토리지 시장이 성장하고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성장하고 있는 스토리지가 어떤 유형의 스토리인지, 전통적인 스토리지와 다른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스토리지 종류를 블록 스토리지, 파일 스토리지, 오브젝트 스토리지로 구분하여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1. 블록 스토리지 (Block Storage)

 

블록 스토리지는 데이터를 일정한 크기의 덩어리(블록)로 나누어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블록은 파일보다는 작은 단위로서 조각으로 나누어 저장한다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네요. 

이렇게 나누어진 각각의 블록은 고유한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주소를 통하여 블록들을 재구성하여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죠. 

SAN(Storage Area Network) 또는 가상머신의 디스크로 사용하며,  정형화된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블록 스토리지는 주차장에 비유됩니다. 주차장의 한 구획이 블록으로 비유되어 특정 공간에 차를 주차하듯이 정해진 블록에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장점

블록 스토리지에서는 고유 주소가 있어 파일 스토리지와 달리 계층 구조도 필요 없고, 경로도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데이터를 신속하게 검색할 수 있다는 뜻이죠.

또한 파티션으로 분할될 수 있어 서로 다른 운영 체제에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자유롭고 효율적이며 안정적이기 때문에 대규모 DB 운영에 잘 맞습니다.

단점

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메타데이터 처리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데이터 단위가 아닌 애플리케이션 또는 데이터베이스 수준에서 작업을 진행하여 관리자의 부담이 있습니다.

 

2. 파일 스토리지 (File Storage)


 

파일 스토리지는 파일과 폴더의 계층구조로 이루어진 방식입니다. 가장 일반적이면서 개인적으로도 익숙한 방식이네요. 

윈도우 탐색기와 같이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어 폴더 안에 하위 폴더를 만들고 파일을 저장하는 것처럼 말이죠. 

파일을 찾으려면 경로를 알아야겠죠. 파일들은 이름, 위치, 생성일, 수정일, 크기 등의 제한적인 메타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파일이 늘어나면 데이터도 늘어나고 (제 컴퓨터에서 인덱싱이 한참 걸리는 것처럼)  파일을 찾는 것도 그만큼 힘들어 지기 때문이죠.

파일 스토리지는 일반적으로 NAS(Network Attached Storage)에 사용됩니다.


파일 스토리지는 주차타워에 비유됩니다. 주차타워에 차가 많아지면 차가 차곡차곡 쌓이고, 차를 되찾으려면 시간도 오래 걸리면서 힘도 들죠.

장점

파일 스토리지는 오래전부터 사용해온 전통적인 데이터 스토리지 시스템 입니다. 그만큼 사용이 친숙하고 표준화가 잘 돼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단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데이터가 많아지면 파일과 폴더를 찾기 위하여 리소스가 많이 들기 때문에 성능이 저하된다는 점이죠.

이러한 문제는 더 많은 용량을 추가한다고 해결되지 않고 시스템을 추가하여 스케일 아웃해야 하죠. HPE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Qumulo Storage가 있습니다. Qumulo는 다음에 소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오브젝트 스토리지 (Object Storage)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오브젝트라는 개별 데이터 단위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유형입니다. 오브젝트는 비디오, 오디오뿐 아니라 텍스트, 기타 다른 파일 유형 등의 모든 데이터를 포괄하는 유형이죠. 

파일 스토리지와는 다르게 계층구조 없이 평면(flat) 구조로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그만큼 접근이 쉽고 빠르며 확장성이 높겠죠.

오브젝트에도 메타데이터가 포함됩니다. 하지만 파일 스토리지의 제한적인 메타데이터와는 달리 사용자가 원하는 상세한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검색이 용이하겠네요.

이와 같이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폭증하는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기 좋은 최신의 스토리지 방식입니다.

 

오브젝트 스토리지는 대리주차에 비유합니다.

자동차 키만 건네면 어디에 주차를 하는지 알 필요 없이 알아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빈틈없이 주차를 해줍니다. 찾을 때도 보관증만 건네면 쉽게 가져다 주죠.

장점

데이터의 구조가 계층이 아닌 평면구조로 데이터 접근이 빠르고 확장성이 좋습니다.

또한 메타데이터가 오브젝트 자체로 저장되므로 접근과 검색이 쉽습니다. 

단점

오브젝트를 수정할 수 없어 덮어쓰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때문에 자주 변경되는 데이터는 맞지 않고 수정이 잘 일어나지 않는 이미지나 영상 데이터에 적합합니다. 

 

스토리지를 저장 방식에 따라 3가지로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개념들을 비교 정리하면서 마치겠습니다.


예전 블로그 포스팅에 스토리지를 NAS와 SAN의 유형별로 알아보았었으니 참고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용약관 ㅣ 개인정보취급방침 ㅣ 마케팅활용동의

동국시스템즈 ㅣ 주소: (04539)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5길 19 페럼타워 9층  대표이사: 김오련

사업자등록번호: 102-81-42611  전화: 02) 2101-0900  팩스: 02) 3789-8780 Copyright 2020 DONGKUK SYSTEMS  All rights reserved